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현재 위치
  1. 고객센터
  2. 보도자료

보도자료

게시판 상세
제목 [보도자료] 고바이오랩 연구진, 장내 미생물의 알코올성 지방간 완화 기전 규명
작성자 바이오비옴몰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20-01-10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324

국내 연구진이 장내 미생물의 알코올성 지방간 완화 기전을 규명했다.


고바이오랩은 24일 서울대학교, 보라매병원 및 아산병원 연구진과의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장내 미생물인 로제부리아 인테스티날리스 (Roseburia intestinalis)의 알코올성 지방간 완화 효능 및 관련 기전을 규명했다고 밝혔다.

정상인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구성하는 공생균은 영양소의 대사 및 면역 반응의 조절 등 숙주인 인체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수행한다. 이에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과 다양한 인체 질병들과의 밀접한 연관성이 관련 최신 연구들을 통해 보고된 바 있다.

특히 최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이 장-간축 (gut-liver axis)을 통하여 알코올성 지방간 발생 기전에 관여할 수 있다는 것이 보고된 바, 공동 연구진은 국내 알코올성 지방간 환자 및 한국인 쌍둥이 코호트 등의 2개 코호트를 대상으로 알코올 섭취 역학 자료에 따른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특성을 분석하였다.

이에 연구진은 알코올성 지방간 환자 코호트 중에서 핵심 미생물 마커 중 하나인 로제부리아의 유의한 감소를 확인하였으며, 로제부리아 인테스티날리스가 알코올성 지방간 실험 동물 모델 상 혈청 알라닌아미노전이효소 (Alanine Aminotransferase, ALT) 농도, 간 지방 축적 및 간 염증 반응 등의 유의한 감소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장벽 보호 효과 및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 회복도 유도하는 것을 확인했다.

고바이오랩 고광표 대표이사는 “이 연구를 통해 장-간축 (gut-liver axis)를 통한 간의 지방 축적 및 염증 발생 등을 제어할 수 있는 특정 장내 미생물을 발굴하였다”라며, “향후 후속 전임상 및 임상 시험 등을 통하여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지방간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”라고 말했다. 


이번 연구는 저명 저널인 셀 호스트 & 마이크로브 (Cell Host & Microbe)에 2019년 12월 19일 온라인판으로 게재됐다.


<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, 건강 신문 ⓒ 메디컬투데이,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

[기사원문보기]: http://www.mdtoday.co.kr/mdtoday/index.html?no=373566

          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
퀵메뉴버튼 UP DOWN
닫기
Quick Menu

고객지원센터

02-888-9928

평일 : 09:00 ~ 18:00
점심시간 : 12:00 ~ 13:00

토요일 · 일요일 · 공휴일 휴무

계좌안내

IBK기업은행 667-047035-04-037

예금주: 주식회사 위바이옴

배송조회 및 추적

반품주소지.

경기도 군포시 번영로82 복합물류센터 에프동 1층 22번 도크 제이에스와이

CJ대한통운  반드시 CJ대한통운 이용